파워 블로거,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 정태명 성균관대 정보통신학부 교수

2011. 7. 14. 14: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인터넷상에서 유명 파워블로거가 억대의 수수료를 받고 공동구매를 주선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데요.

인터넷 포탈도 이 같은 사태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파워블로거 논란의 배경과 해법에 관해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정태명 성균관대 정보통신학부 교수 연결합니다.

1> 우선 이 '파워 블로거'의 영향력에 대해 좀 짚어볼 필요가 있겠는데요, 어느 정도이길래 이렇게 논란이 커지는 걸까요?

s. 파워블로거,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1-1> 이렇게 소비자들이 파워블로거들을 신뢰하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2> 사실 기업으로부터 대가를 받은 이번 사건도 예측이 불가능했던 것은 아닌데요, 규제는 없고, 사실 블로거의 양심을 믿는 상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이번 사태의 원인이 뭐라고 보십니까?

s. 대가 챙긴 파워블로거 사태, 원인은?

3> 공정거래 위원회가 기업으로부터 수수료를 받고 제품을 추천하면 대가를 받은 사실을 공개해야 한다는 방침을 세웠는데요, 소비자 피해를 실제로 얼마나 줄일 수 있을까요?

s. 공정위 제재, 소비자 피해 줄까?

4> 일각에서는 인터넷 포털도 책임이 있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는데요, 파워블로거를 선정해놓고 감시를 소홀히 한 죄도 있을까요?

s. 인터넷 포탈도 소비자 피해 책임 있다?

6> 이번에 밝혀진 대가 수수 외에도 파워블로거들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여러 가지 논란이 있었는데요.

파워블로거 사칭 사기라든지 음식점등에서 고가의 음식이나 금품 등을 요구하는 일들도 빈번하다고 하는데.. 이런 부작용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s. 파워블로거 부작용, 어떻게 보나?

7> 이 같은 부작용들이 이어지다 보니, 파워블로거 제도 자체를 폐지하는 것도 검토해봐야 되지 않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데 어떨까요?

s. 파워블로거 제도 폐지, 검토해야 할까?

클로징>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정태명 성균관대 정보통신학부 교수였습니다.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